개발 ON
  • [Network | Windows] IPv4 주소가 공인 IP로 나올 때
    2024년 09월 07일 23시 11분 02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.
    작성자: 이주여이

     

     

    별 건 아니지만 포스팅하는 이유는 IPv4를 다시 사설 IP로 바꾸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공부도 된 것 같아서 간략하게 남기기 위함이다.

     

    일단 컴퓨터(windows 운영체제)에서 cmd - ipconfig 했을 때 나오는 IPv4의 주소가 공인 IP였다. 집에서 배포한다고 포트포워딩 할 때 ipconfig - IPv4 주소는 항상 C 클래스 대역의 사설 IP로 잡혀져 있었는데 이번엔 왜 공인 IP로 잡혀져 있었을까?

     

    생각해보니 원인은 간단했다. 저번 주에 라즈베리파이 세팅하다가 뭐 때문에 건드렸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컴퓨터 본체에 있는 LAN선을 공유기가 아닌 KT GiGA fiber라는 제품에 연결했기 때문이였다.

     

     

    KT GiGA fiber는 공유기가 아니라 FTTH-R 방식의 인터넷 모뎀이다. 본체에 연결된 LAN선을 공유기가 아닌 공인 IP를 할당하는 인터넷 모뎀에다가 연결했기 때문에 IP 주소가 공인 IP로 잡혀져 있었던 것..

     

    해결책은 LAN선을 fiber가 아닌 공유기에 꽂아주고 다시 cmd - ipconfig하면 원래대로 사설 IP가 찍혀져 나온다.

     

    'Network > Windo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[Network | Windows] Apache 설치  (0) 2024.08.08
    댓글